경제에 미치는 FED금리 인하의 영향

경제에 미치는 FED금리 인하의 영향

FED금리


FED는 미국 연방준비제도라고 불리며 미국의 중앙은행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금리정책을 통해 경제를 조절합니다.특히 금리인하 결정은 경제에 큰영향을 미치며 투자를 하거나 대출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관심이 많이 가는 소식이기도 합니다. 이번시간에 FED금리 인하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FED 금리 인하라?

FED 금리 인하는 연방기금금리를 낮주는 것을 의미합니다.이 금리는 은행들이 서로 자금을 빌리고 빌려줄 때 적용되는 이자율로 연방준비제도가 이 금리를 조절함으로써 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칩니다. 

금리 인하는 보통 결제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이루어지며 이른 통해 기업의 투자와 소비자의 지출을 증가시키는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2.금리 인하를 하는 이유

경제 성장이 둔화 되거나 경기 침채가 우려 될 때 FED는 금리 인하를 통해 자금 조달 비용을 낮추어 기업의 투자와 소비를 증가시켜 경제 성장을 촉진을 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금리 인하로 기업들이 더 많은 자금을 빌려와 투자를 늘리게 되면 일자리가 증가하여 실업률이 감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금리 인하는 물가 상승률을 적절히 조절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경기 둔화로 인해 물가가 지나차게 하락하는 것을 방지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3.금리 인하로 인한 경제적 영향

금리가 낮아지면 사람들이 대출을 더 쉽게 받을 수 있어 주택 구입,자동차 구매,학자금 대출 등 지출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결구 소비를 촉진하여 경제 성장을 도모하게 됩니다. 

그리고 기업은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설비 투자,연구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 투자를 확대 할 수 있습니다. 이로인해 생산성 향상과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주태담보대출의 이자율이 낮아질 수 있기 때문에 주택 구입의 촉진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부동산 시장의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고 부동산과 관련된 산업에도 호황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주식 시장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낮은 금리로 인해 채권 수익률이 낮아지면 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도 높은 수익을 기대 할 수 있는 주식 시장으로 눈을 돌릴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금리 인하의 부작용

금리가 낮아지면 예금과 같은 금융 상품의 이자율도 낮아지기 때문에 사람들은 저축을 줄이고 소비를 늘릴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본다면 경제에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낮은 금리로 인해 각 가정이나 기업에 과도한 부채가 생길 수 있습니다. 낮은 금리는 대출을 자주 받을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고 나중에 금리가 올라가 이자율이 높아지면 대출 받은 사람이나 기업을 경제적 부담을 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금리 인하로 경기가 과열 되면 인플레이션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물가가 상승하면 사람들의 생활비 부담을 가중 시킬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렇게 FED의 금리 인하는 경제의 여러면에서 좋던 나쁘던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사람들로 부터 소비를 늘리게 하고 기업의 지출을 늘려 경제 성장을 촉진하고 실업률을 감소시키는등 긍정적인 면이 많습니다. 

반면 저축 감소와 부채 증가,인플레이션과 같은 부작용도 낳을 수 있습니다. 금리가 올라가고 내려 갈때 어떤 영향이 있는지 이제 우리도 이해하고 가자구요.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