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하기 쉬운 장기요양 등급 가이드

장기요양보험은 혼자서 일상생활을 하지 못하는 어르신들에게 신체활동이나 가사활동, 인지활동 지원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 입니다 장기요양보험에서 알아야 할 핵심인 장기요양 1~5 등급에 대해 여러분들께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기요양 등급


<베너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 됩니다>

1.장기요양 등급이 필요한 이유

등급은 어른신들의 건강 상태와 돌봄의 필요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그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등급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의 종류와 지원금액이 달라지기 때문에 상황에 맞는 등급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2.장기요양 등급의 분류

1)장기요양 1등급

심신의 기능상태에 장애가 있어 일상생활에 전적으로 다른사람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어르신으로써 장기요양인정 점수가 95점 이상인 분들에게 적용됩니다.주로 누워있는 상태로 지내는 분들이 많습니다.

2)장기요양 2등급

심한 치매가 있고 일상생활 하는데 상당 부분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경우로 장기요양인정 점수가 75점 이상 95점 미만인 분들에게 적용됩니다.

3)장기요양 3등급

심하지 않은 치매 증상을 보이고 신체기능 저하로 인해 부분적으로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로 장기요양인정 점수가 60점 이상 75점 미만인 사람에게 해당 됩니다.

4)장기요양 4등급

혼자서 외출하기 어렵거나 도움이 조금 필요한 경우로 장기요양인정 점수가 51~60점 미만인 경우에 해당 됩니다.

5)장기요양 5등급

치매 증상은 있지만 움직이는데 별 무리 없는 경우로 장기요양인정 점수가 45~51점 미만인 경우에 해당됩니다.

6)인지지원 등급

치매증상으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지만 신체기능은 양호한 경우에 해당되며 장기요양인정 점수가 45점 미만일 경우 적용 받습니다.


<배너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3.등급에 따른 혜택 차이

장기요양보험에 관심이 있다면 등급이 어느 정도 되는지 알면 좋은데 1~2등급의 경우 시설급여에 해당되고 3~5등급의 경우 재가급여에 해당된다고 이해하면 좋습니다.



<배너를 클릭하면 해당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여기 까지 여러분들이 알기 쉽게 장기요양 등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장기요양보험을 신청하고자 하는 분들은 장기요양 등급을 알고 있으면 어느정도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