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공복 혈당 낮추는 방법 10가지
혹시 건강 검진을 갔는데 공복 상태에서 측정한 혈당이 높게 나온적이 있어 놀란적이 있었던가요? 이런 현상은 당뇨병의 전조 증상이라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런 것도 작은 습관의 변화로 안정적으로 유지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 아침 공복 혈당 낮추는 방법 10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같은 시간에 밥 먹기
매일 같은 시간에 식사를 하는 것은 혈당을 안정 시키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아침을 거르게 되면 과식이나 폭식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되면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게 됩니다. 그래서 아침 식사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것입니다. 꾸준하게 정해진 시간에 식사를 하는 것은 혈당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시작이 될 수 있습니다.
2.저탄수화물과 고섬유질 식사
탄수화물은 꼭 먹어야 하는 영양소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제된 탄수화물 보다는 통곡물 위주로 드시는 것이 좋으며 이는 급격한 혈당의 상승을 막아주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치도 중요한데 포만감 유지 면에서도 유리합니다.
3.운동 꾸준히 하기
인슐린 민감도를 높이기 위해선 운동이 필수 있습니다. 그래서 매일 30분 이상 유산소 운동을 하게되면 인슐린 민감도를 높여 혈당 조절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식사 후에 가볍게 산책하는 것도 좋고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4.잠 잘자기
수면 부족은 인슐린 저항성을 높이는 주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최고 7시간 이상 자는 것이 좋으며 잠을 잘 자야 마음 적으로도 여유로워 집니다.
5.야식 안먹기
의외로 밤는게 뭐 먹는 것은 다음늘 공복 혈당 상승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잠자기 최소 2~3시간 전에는 음식을 될 수 있으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6.스트레스 줄이기
스트레스는 코티솔의 분비를 촉진 시켜 혈당을 상승 시키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받아 일시적으로 오르는 것은 정상이나 만성 스트레스가 지속 된다면 혈당 수치가 높아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여가 생활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노력을 해보세요.
7.술 담배 줄이기
술을 많이 먹으면 간에서 포도당이 만들어 지는 것을 방해하고 흡연을 하게 되면 인슐린 저항성을 높여 혈당 조절을 어렵게 만듭니다. 그래서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에게 술과 담배를 멀리하라고 하는 것입니다. 금연을 하고 술을 줄이면 혈당 관리가 좀 더 쉬워 질 것입니다.
8.단백질 잘 챙겨 먹기
단백질은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식사를 할 때 단백질이 꼭 들어갈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고 계란을 매일 먹을 수 있게 준비하면 아주 좋습니다.
9. 물 자주 마시기
몸에 물이 부족하면 혈액의 점도가 높아지면서 혈당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노폐물 배출에도 좋고 신진대사가 활성화 되는데 도움도 됩니다. 그래서 하루 1.5리터 정도의 물을 마시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0. 적절한 체중 조절
비만이나 과체중은 인슐린 저항성을 높여 공복 혈당 상승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체중을 적절하게 유지하면 혈당 관리가 훨씬 수월해 질 수 있습니다.
마치며
여기가지 아침 공복 혈당을 낮추는 방법 10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공복 혈당이 높아 걱정이신 분들은 위에 설명한 방법들을 잘 활용하여 당뇨병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관리를 잘 하셨으면 합니다. 이러한 생활 습관의 변화로 아침 공복 혈당을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을 것입니다.